투자 비교 지표인 CAP (Commercial) 그리고 GRM (다세대 주택)

이덕구Realtor 0 1,980 2019.09.24 02:31

https://liveleftright.blogspot.com/ 

제목 : 투자 비교 지표인 CAP (Commercial) 그리고 GRM (다세대 주택)

난번에 말씀드린 Cap Rate을 다시 정리하면, NOI (Net Operating Income) 즉 비용을 제외한 순수익을 부동산 가격으로 나눈 값으로 첫해의 수익성을 비교해보는데 사용할 수 있는 순 쉬운 지표입니다.

늘 말씀드리는 GRM Gross Rent Multiplier의 약자이며  Four-Plex, 아파트 건물 등 다세대주택에 투자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지표로서, 부동산 가격을 연간 총 렌트 수입으로 나눈 값입니다. 예를 들어 200만불 하는 8유닛짜리 다세대 주택에서 연간 렌트 수입이 20만불 나온다면, 200만불 나누기 20만불로 계산되어 GRM 10이 됩니다. GRM 10이라면“10년이면 투자금액을 전액 회수할 수 있구나라고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각종 비용을 고려하지 않을 때)

동산에 투자하면 감가상각, 재산세, 보험, 수리비용, 유보금 등 고려해야할 것들이 많은데, 이런 것들을 생략하고 간략하게 비교를 하는 것이죠. 비슷한 종류의 부동산의 경우에는 관련 비용도 비슷한 비율로 지출되리라고 가정하고 계산하는 것입니다. 

를 들어, 산타클라라에서 120만불 가치의 집을 매월 4,000불 월세로 렌트를 준다고 가정해봅니다. 이경우의 GRM 은 ‘120만불’ 나누기 (4,000x 12) 계산에 의해서 25가 됩니다. GRM 측면으로만 볼 때  렌탈 프로퍼티로 새로 구입하기에는 이익이 너무 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최근 몇 년 동안 주택가격이 많이 올랐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시세 차액이라는 면에서 볼 때는 좋은 수익률일 가능성도 있으나, 이 역시 부동산을 판매하여 시세차액을 실현해야 생길 수 있는 수익입니다.

시 강조하여 말씀드립니다. Cap Rate GRM 계산법은 1차적 비교수단에 해당하는 이를테면 30센티미터 자 같은 Simple Measuring Stick에 해당합니다. 같은 종류의 부동산을 손쉽게 비교하고 걸러내서 몇개의 매물로 조사범위를 좁히는데만 사용하는 간편 지표입니다. 그리고 나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상세 분석을 해야겠죠.

는 여러분을 항상 응원할 뿐 아니라 무료 상담하니 언제든 연락주세요.

이덕구 리얼터

douglas4989@gmail.com

408-663-4989

칼럼 모음 블로그 방문하세요!
https://liveleftright.blogspot.com/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