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의 대변인 Devil’s Advocate

이덕구Realtor 0 3,117 2020.01.13 21:20

https://liveleftright.blogspot.com/ 

제목 : 악마의 대변인 Devil’s Advocate

티칸에서 성인 추대를 할지 말지 심사할 때, 추천 후보의 불가 이유를 집요하게 주장하는 역할을 맡는 사람을 악마 Devil 이라고 부른 데서 유래됐다고 합니다. 모두가 찬성할 때 악마 역할을 맡은 사람은 - 자신의 개인적 의견과는 관계없이 - 반대 의견을 제시하면서 토론에 불을 지피고, 다른 대안이나 추가로 파헤칠 사항은 없는지 계속 검토하고 논의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스튜어트 밀은 책 자유론에서 Devil's Advocate라는 말을 인용합니다. 완벽한 진리나 교의는 없다고 하며, 항상 반대의견을 수용함으로써 다양성과 개성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슷한 성향의 사람들이나 비슷한 직업군의 사람들이 모여서 만든 집단은 지식이나 의견이 편향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게다가 그중 권위 있는 사람이나 (이른바) 말빨이 쎈 사람이 있다면, 그에게 집단이 끌려가는 Cascade 즉 꼬리꼬리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집단 행동을 연구하는 학자들에 의하면, 이런 현상 때문에 우수한 집단 - 기업, 정치집단, 학교, 공무원 등 - 이 엉뚱하게도 멍청한 결정을 내리거나 이치에 맞지 않는 행동을 해서 지탄의 대상이 되곤 한답니다.

결하는 한가지 방법으로서 Devils Advocate 방법을 소개합니다. 한사람 또는 몇사람의 Red Team 에게 의도적인 비판자 역할을 맡김으로써 그 집단이 편향된 의견을 따르거나 이상한 결정을 내리지 않도록 미리 쐐기를 박는거죠.

짜뉴스가 판을 치고, 인터넷 매체를 통해 보고싶은 것만 보고 읽는 시대입니다. 그래서 자의건 타의건 편향된 뉴스만을 접하고, 편향된 사람 들끼리만 어울리고, 편향된 의견은 더욱더 강화되는 극단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군가 Devils Advocate 역할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세상을 조금 다른 시각에서 보고 싶지 않으세요? 악마라는 말이 섬뜩한가요? 그럼 Red Team 이라고 불러도 좋습니다.

능한 리얼터는 부동산 거래에서 Devil’s Advocate 역할을 하는 사람입니다. 으레껏 따라온 관행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거꾸로 질문하고 또 재확인함으로써 고객의 이익을 극대화 하기위하여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사람입니다.

저는 여러분을 언제나 응원할 뿐 아니라 무료 상담하니 지금 연락주세요.

이덕구 리얼터

douglas4989@gmail.com

408-663-4989

칼럼 모음 블로그 방문하세요!
https://liveleftright.blogspot.com/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