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밸리 젠트리피케이션 Gentrification

이덕구Realtor 0 3,131 2020.01.20 22:46

https://liveleftright.blogspot.com/ 

제목 : 실리콘밸리 젠트리피케이션 Gentrification

주계급 또는 신사계급을 뜻하는 젠트리(gentry) 에서 파생된 용어로, 1964년 영국의 사회학자 Ruth Glass가 처음 이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런던 서부에 위치한 첼시와 햄프스테드 등 하층계급 주거지역이 중산층 이상의 계층 유입으로 인해 고급 주거지역으로 탈바꿈하고, 이에 따라 기존의 하층계급 주민은 치솟는 주거 비용을 감당하지 못하여 결과적으로 살던 곳에서 쫒겨남으로써, 지역 전체의 구성과 성격이 변한 현상을 설명하는 용어입니다. (출처: 두산백과)

이지역 가장 큰 회사인 구글은 자신을 비롯한 대기업 들때문에 부동산 가격이 지나치게 올라, 이 지역에 살고 있던 주민들이 지역에서 쫓겨나는 젠트리피케이션 문제가 발생하고 이에 책임이 있다며, 문제해결을 위해 투자를 약속했고, 요새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조원이 넘는 돈을 주택 문제 해결에 투자하겠다고 선언하며 다수는 1 5000개 이상의 주택을 공급하는 데 사용하며, 25% 정도는 주민들의 주택공급을 위한 펀드를 조성하는데 사용되고 5% 정도는 노숙자 문제 해결을 위해 비영리 단체를 위해 사용된다고 합니다. 대기업이 종업원들을 위해 직접 주택을 공급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봉착한 것이죠.

호세 지역 주택의 중간값이 이미 100만불을 넘었고, IT 붐에 동승하지 못했거나 큰돈을 벌지 못한 지역 주민들은 캠핑카에 살기도 하고, 지역에서 쫓겨나는 일이 신문에 종종 보도되곤 합니다.

리콘밸리는 이제 미국의 실리콘밸리가 아니라 전세계의 실리콘밸리로 위상이 높아졌습니다. 전세계의 정보관련 회사와 투자회사 그리고 생명공학 관련회사들도 이곳에 모여들면서, 인구가 급증한 것을 요새 교통정체 현상을 보면 실감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실리콘밸리 지역 일자리 약 30%가 늘어나는 동안에 주택공급은 불과 4%에 그쳤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이지역의 주택문제는 너무나도 심각한 상황이 되어 이제는 기업들의 존립문제에까지 영향을 미치기에 이르렀고, 주민과 로컬 정부 그리고 기업들이 모두 힘을 합쳐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안될 위기에 놓여있습니다. 이제 젠트리피케이션의 명암을 연구하고, 그야말로 소프트랜딩 할수 있도록 방안을 세워야할 때입니다.

저는 여러분을 언제나 응원할 뿐 아니라 무료 상담하니 지금 연락주세요.

이덕구 리얼터

douglas4989@gmail.com

408-663-4989

칼럼 모음 블로그 방문하세요!
https://liveleftright.blogspot.com/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